반응형

우체국 영업시간 1

우체국 영업시간 및 정보

오늘은 우체국 영업시간 및 몇가지 정보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어렸을적 빨간우체통 많이 보셨나요? 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어릴적엔 방학기간에 선생님이나 혹은 전학간 친구들과 편지를 주고받으려고 자주 이용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은 우편물보다는 택배거래로 우체국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씩 급한 용무가 있거나 택배를 빨리 받아야 할 경우 등 늦은 오후에 우체국 업무를 봐야 할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통상 업무는 6시에 마친다고 생각하지만 막상가면 일찍 업무를 종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우체국 영업시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우체국 영업시간 2

먼저 통합검색창에 우체국 영업시간, 혹은 우체국이라고 검색을 하면 우체국 대표사이트가 검색됩니다. 들어가셔서 제일 하단으로 스크롤 하셔서 내려갑니다. 좌측에서 두번째 보시면 <전국 우체국 이용안내>를 클릭하세요. 그럼 새창으로 화면이 하나 나옵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3

위 화면에서 좌측 최상단의 우체국운영 및 이용시간을 클릭하세요.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우체국 영업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4

우체국에 가시면 번호표가 두개로 나눠져있는것도 보셨을 겁니다. 바로 우편서비스와 금융서비스를 분리해 놓은 것인데 위 영업시간에도 우편서비스와 금융서비스를 분리해 영업시간을 나눈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우편서비스의 우편창구는 월~금(평일) 09시에서 18시까지 이용하실수 있고 공휴일은 이용불가입니다. 하지만 금융서비스분야의 대민업무는 월~금(평일) 09시에서 16시30분까지 우편창구에 비해 1시간30분이나 일찍 업무를 종료하니 금융업무를 보시는 분들은 미리 우체국에 전화해서 해당지역 우체국 영업시간을 한번더 문의 후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5

우체국 전화번호

가끔 우편물, 혹은 택배가 도착하지 않을때 우체국 전화번호를 검색할 경우가 있습니다. 우체국 사이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우체국 운영 및 이용시간> 클릭하셨던 화면에서 바로아래 <우체국 전화번호 안내>를 클릭하시면 위 그림과 같이 지역별 우체국 전화번호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강남우체국을 검색한 화면입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6

우편요금 조회

요즘은 대부분 회사업무를 보실때 등기로 보낼일이 많습니다. 등기는 일반 우편보다 금액이 몇배 비싸기 때문에 여러개를 보내실때는 금액적인 부분도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편요금 조회도 우체국 영업시간 화면에서 제일아래 <국내/국제 우편요금>을 클릭하시면 위 화면에서 등기혹은 택배 등 요금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7

우체국 찾기

편의점에서 택배를 보내는 시대가 왔음에도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보내시는 분들은 우체국에 직접 택배를 보내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체국 찾기는 네이버지도로 확인하실수도 있지만 우체국 영업시간 확인했던 창에서 좌측 세번째 보시면 우체국 찾기가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로 연동되어 있으니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8

우편번호 검색

가끔 우편번호 확인이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우체국 사이트 첫화면에 보시면 정면에 우편번호 검색메뉴를 검색하십시오.

우체국 영업시간 9

우편번호 검색을 클릭하시면 일반 주소찾기처럼 우편번호 검색화면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10

등기나 우편물을 기다리고 계신데 아직 연락을 못받으신 분들은 앞서 보신 우체국 사이트 첫 화면에서 배송조회 메뉴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조회번호를 입력하시고 현재 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11

우편물 분실, 파손시 어떻게?

우체국 사이트에 보시면 자주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있습니다.

우편물이 손망실 되거나 지연배달시 보상해주 제도가 있습니다. (단, 등기취급 우편물에 한합니다.)

국내우편 손망실시 : 통상우편물 10만원, 소포우편물 50만원

국내우편 지연배달시 : 우편요금 또는 수수료 배상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상 우체국 영업시간 및 전화번호, 요금조회, 우편번호 확인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